공공 정보

온라인 피해 발생 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피해 365 센터에서 해결 방법 알아보기

holims 2024. 8. 14. 18: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온라인으로 피해를 보셨다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피해 365 센터에서는 온라인으로 벌어질 수 있는 피해들을 상담과 동시에 지원까지 해주고 있는 곳입니다. 상담과 어떻게 피해지원을 해주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피해 365 센터란?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피해에 대해 국민들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 피해를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증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피해 유형 방식

종류 내용
재화 및 서비스 청약, 계약 불완전 이행, 광고/표시, 가격, 결제, 품질, AS, 반품/환불, 안전
통신 가입, 단말, 요금, 품질, 이용, 해지
콘텐츠(구독서비스 포함) 청약, 광고/표시, 이용, 가격, 품질, 개인정보, 기타
권리침해 사생활침해, 명예훼손, 지식재산권, 개인정보침해, 이용권침해
불법 콘텐츠 유해정보, 유통금지콘텐츠, 불법광고
디지털성범죄 음란행위, 성매매 알선 광고, 불법영상 촬용 유포, 편집 합성 가공뮬의 제작 유포
협박, 합의 강요, 피해자 신원 노출
기타사이버범죄 정보통신망 침해,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피싱, 파밍, 스미싱 등)
크리에이터 부당계약, 아동 청소년 미보호
집단 내 괴롭힘 사이버 학교폭력, 직장 내 괴롭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해 상담 진행 방식

참조 : 온라인 피해 365 센터

 

  1.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피해를 입었다면 전화, 카카오톡, 우편, 홈페이지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상담원이 피해 상담을 확인 후 어떤 온라인 피해를 입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3. 상담원이 피해 내용 유형을 확인 후 유형에 따라 관련된 국가 기관과 협조하여 대응 방안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4. 피해 유형과 기관이 명확하게 매치되었다면 피해지원 절차를 안내하고, 기관과 명확하게 매치되지 않았다면 심층상담과 대응방안을 제공하게 됩니다.
  5. 신청인이 피해 상담 진행 과정을 살펴보고 추가적인 요청이 있다면 확인 하고 후속으로 조치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피해 상담 신청 방법

온라인 피해 365센터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총 4가지입니다. 본인이 상담하는데 편안한 것으로 선택하여 상담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화 상담

상담 전화 번호

142-235

상담 가능 시간

  • 월~금, 오전 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 토요일 및 일요일 공휴일 휴무

카카오톡 상담

상담 가능 시간

  • 월~금, 오전 9시 ~ 18시
  • 토요일 및 일요일 공휴일 제외

카카오톡 상담 방법

1. 카카오톡에서 채팅 돋보기를 누르고 검색에 [온라인피해365 센터]를 입력 후 검색합니다. 채널에서 노란색인 친구 추가를 눌러줍니다.

 

2. 노란색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 후 온라인 피해 365센터 채팅창에서 상담신청을 누르고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상담

온라인 피해 365 센터 홈페이지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상담을 접수하면 하루이내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 [상담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 후 본인 인증 후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우편 상담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다면 신청서를 수기로 작성하여 우편으로 보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양식에 문의가 있다면 142-235로 연락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135 수유빌딩 2층 우편번호 06254

신청서 양식

온라인서비스피해상담신청서 한글/PDF 파일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신청서.hwp
0.04MB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신청서.pdf
0.06MB

 

위임장 한글/PDF 파일

위임장.hwp
0.03MB
위임장.pdf
0.03MB

 

대표자 선정 내역 한글/PDF 파일

대표자 선정(변경) 내역.hwp
0.04MB
대표자 선정(변경) 내역.pdf
0.03MB

 

결론

온라인 피해 365 센터는 온라인상에서 피해가 발생하였다면 관련기관과 연계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일 온라인에서 피해를 받았다면 빠르게 온라인 피해 365 센터에 연락하여 상담을 통해 지원받아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