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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예전에는 건축물대장을 발급하거나 열람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정부 24를 통해 간편하고 무료로 열람하고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를 통해 어떻게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고 발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에 대한 정보와 기록을 담은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는 건축물의 소유자, 위치, 건축면적, 구조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데 더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정부 24에서 열람 및 발급하기
1. 정부 24에 접속하면 검색 부분에 "건축물대장"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2. 건축물대장 발급과 열람 중에서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여 발급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3. 회원 및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이때 본인인증 위해, 간편 인증 및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pass 간편 인증 가입과 사용방법 알아보기▼
4. 건축물대장 발급에서 신청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장 구분
일반 | 건물의 주인이 개인이거나 길동 외 O명 등으로 대표자가 있을 경우 (단독주택) |
집합 | 건물의 주인이 여려명이며 각각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아파트 및 연립주택) |
대장 종류
대장구분을 일반으로 선택 하였을 경우 | |
총괄 | 신청하시는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 |
일반 | 본인 건물만 표시 |
대장구분을 집합으로 선택 하였을 경우 | |
총괄 |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 표시 |
표제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 예시) 아파트 ●●●동의 건물 정보 확인 |
전유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 예시) 아파트 ●●●동 ○○○○호의 건물 정보 확인 |
만일 아파트 ○○○동 ○○○○호의 건축물의 대장을 발급받으려면 대장구분에 집합을 선택하고 대장종류에서는 전유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단독주택일 경우 대장구분에서는 일반 대장종류에서는 일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수령방법으로 온라인 발급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6.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하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결론
지금까지 건축물대장 정부 24에서 무료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축물대장 정부 24 무료 열람 및 발급 서비스는 건축물 정보 확인 및 증빙에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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